본문 바로가기
Veronica world

결혼식 준비, 웨딩홀 계약 후 해야 할 일들

by 베로니카V 2024. 2. 20.

 

1. 본식 스냅, DVD 업체부터 계약

웨딩홀 계약 후, 흔히 '스드메'라고 표현하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부터 준비를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겠지만, 사실 가장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 것은 본식 스냅과 DVD 업체 계약입니다.

이유는 인스타그램 등에서 잘 알려져 있고, 인기가 많은 업체들은 이미 1년 전 부터 예약이 꽉 차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스튜디오 촬영은 기간을 평일에도 촬영이 가능하고, 예약이 가능한 날짜를 따로 잡을 수 있기에 충분히 원하는 업체와 일정만 조율한다면 예약이 수월하지만, 본식은 주말에 정해진 시각에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은 것이 바로 본식 스냅입니다. 

계약한 웨딩홀과 연계가 되어 있는 경우, 웨딩플래너와 연계되어 있는 업체와 계약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여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예약을 원하는 업체가 있다면 본식 스냅업체와 DVD 영상 업체부터 계약하시기 바랍니다.

 

본식 스냅 업체를 정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 원하는 색감과 맞는가 (화이트/세피아 등)

- 몇명이 촬영하고, 카메라는 몇 대인가(보통 상품 패키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앨범 페이지수와 몇권이 나오는지(신랑신부용 1권, 양가 각 1권씩 총 3권이 보통)

- 메이크업 샵에서부터 촬영하는지, 신부대기실에서부터 촬영하는지

 

본식업체, DVD 업체를 정할 때의 팁은, 해당 업체의 다양한 사진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계정 등의 사진과 영상을 찾아보며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업체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업체별로 비용차이는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몇명의 작가가 촬영하는지, DVD 경우의 카메라 촬영 대수는 몇대인지 등에 따라 비용차이가 커지며, 대표작가이거나 작가를 지정하는 경우에 추가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1인 작가라면 신랑, 신부 사진에 집중이 되고, 예식 중 작가들이 많이 돌아다니지 않기 때문에 간결해보입니다.

2인 작가라면 한명은 신랑,신부를 찍고 다른 한 명은 혼주와 전체적인 풍경 등을 다각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과 예산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워크인과 플래너를 통한 비용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본식 스냅과 DVD는 플래너를 통하지 않고 직접 업체로 연락하는 워크인으로 예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 계약

흔히 말하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의 준말인 '스드메' 업체를 선정하고, 예약해야 합니다.

'스드메'의 경우, 워크인보다 플래너를 통해 계약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각각 꼭 원하는 업체가 있고, 해당 업체가 모두 연계된 웨딩업체가 없다면, 워크인으로 진행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웨딩업체를 통해 계약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유리합니다.

또한 플래너들은 우리보다 경험이 많기 때문에 시기별로 예약이나 조율이 필요한 부분들을 챙겨줄 수 있으므로 웨딩업체를 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웨딩업체는 웨딩박람회 등에 가서 계약을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웨딩업체별로 별도의 박람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을 생각하는 업체에 문의를 해보고, 방문하셔서 상담을 통해 업체들을 결정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방문 하시기 전, 본식에 들어가는 예산을 설정하고, 원하는 스튜디오의 느낌, 드레스 스타일, 메이크업 스타일 등을 캡쳐해서 가져가시면 상담하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원하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들을 선정하시고 후보들을 이미 추려놓은 상태라면, 내가 원하는 업체가 해당 웨딩업체랑 연계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 후 방문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웨딩업체를 방문해보고 견적을 비교 후 결정하시면 더욱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 될 것입니다. 같은 업체라도 어느 웨딩업체와 계약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드메 업체를 결정할 때, 해당 부분에 대해 미리 선호도를 결정해두시면 업체 선택이 수월합니다.

*스튜디오 - 배경중심/인물중심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 배경중심이라면 다양한 배경으로 분위기를 만들어, 인물 뿐 아니라 배경이 중심이 되도록 촬영하게 됩니다.

                - 인물중심이라면 단색 또는 화려하지 않은 깨끗한 배경에 인물이 중심이 되도록 촬영하게 됩니다.

*드레스샵 - 비즈가 없는 깔끔한 드레스/비즈가 많은 화려한 드레스

             - 예식장 분위기, 신부의 취향에 따라 정하면 됩니다. 

             - 보통 몇군데 드레스샵을 선택하여 하루에 투어/피팅을 하고, 어디로 계약을 할지 최종 결정을 하게 됩니다. 

             - 보통 1회 방문시 본식드레스 3벌을 피팅하게 되며, 별도의 투어비가 있습니다.

*메이크업샵 - 색조를 많이 넣지 않은 깨끗한 메이크업 / 화려한 메이크업

               - 이 역시 신부의 평소 선호도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스튜디오와 드레스샵, 메이크업샵 등을 결정할 때 역시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페 등에서 정보를 다양하게 취합해보고 내게 맞는 스타일이 무엇인지 결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드레스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과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이 다를 수 있기에, 충분히 피팅을 해보고 결정하시길 추천합니다.